블레셋(Philistines)


블레셋 도시 <A href=아스돗의 발굴지역 일부."> B.C 1190년 애굽에서 라암셋 3세에게 패배당하여 팔레스틴갈멜산 이남의 연안 평원에 정착했다.
영토는 욥바로부터 가사의 남쪽까지 이르는 서남부 팔레스틴의 해안 평야였다.
이지방이 블레셋이라 불리게 되고 또한 가나안 전토가 팔레스틴이라 불리게 된점도 이 블레셋 사람에 의해서 기원한다.
그들의 우상은 마루나(물고기의 신) 혹은 아스다롯 등을 예배한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침입 이래 적대국으로서 여러가지 복잡한 관계를 가졌던 민족.
이 민족은 B.C 1200년경 수아시아의 서남 해안 에에게 바다 여러섬으로부터 지중해 연안을 소란케 하고 애굽까지 그 세력을 뻗힌 해양 민족이다.

(1) 그레데(갑돌)섬에서 나왔다고 전한다(신2:23 암2:7).

(2) 이 민족은 비 셈족으로서 할례를 행치 않는다(삼상17:36).

블레셋에게 빼앗긴 <a href=http://kcm.co.kr/bible/exo/Tent/Tent08.html#02>법궤</A>가 옮겨간 경로 (3)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나올 때는 강한 블레셋 때문에 길을 멀리 돌아서 가기도 했다 (출17:36).

(4)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에 들어가 강대한 5대 도시(가사,아스글론,아스돗에그론,)와 동맹을 맺어 이스라엘을 위협했다.

(5) 한때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가 다윗왕 시대에는 이스라엘의 예속적 위치에놓였다(삼하8:1,21:5).

(6) 이스라엘 왕국 분열 때 돌깁을 꾀하였으나 실패하여 공물을 바치게 되었고 고 나증에 앗수르의 사르곤왕에 의하여 정복되었다(사20:1).

(7) 블레셋 사람의 종교는 이스라엘 사람과는 달리 가나안의 종교를 혼합하여셈계의 신 다곤을 섬긴다(삿16:23).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