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디게아(Laodicea)

=> 계시록의 일곱교회 : 에베소 / 서머나 / 버가모 / 두아디라 / 사데 / 빌라델비아 / 라오디게아
뜻: 정의
라오디게아 교회터라고 추정되는 곳 소아시아 부루기아의 수도이며 골로새에서 서쪽으로 16마일, 에베소에서180km 떨어진 지점.
알렉산더가 죽은 후 SELEUCID왕가의 ANTIOCHUS 2세가 그의 부인 LAODICE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라오디게아라 불렀다.

히에라볼리 석회가 굳은 모습 성서시대 라오디게아는 소아시아 프리지아(Phryghia, 성서상의 부르기아)의 수도로 교통의 요지인 리커스 계곡에 위치하여, 부유한 상업도시로서 발전했다.

라오디게아는 근처의 히에라볼리에서 흘러내리는 온천물이 이곳에서 만나기 때문에 질병치료에 도움을 주었을 뿐아니라 귓병을 치료하는 특효약과 콜로니온이라 불리우는 안약의 산지로 유명하여 의료도시로서도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곳에서 6.5KM 떨어진 히에라볼리의 온천 물이 수로를 통해 라오디게아로 흘러 들어오게 하였다. 라오디게아의 온천 물은 이곳에 도착하면 식어서 덥지도 차지도 않은 물이 되었다. 이 말씀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믿음이 덥지도 차지도 않음을 책망하고 있다.

(1) 바울의 전도로 복음이 들어감(골2:1).

(2) 요한이 묵시를 받아 근방 6교회와 같이 권면함(계1:11)

* 토이기에게 정복되기까지는 신도가 많았으나 지금은 자취가 없어졌다.

로마시대의(?) 전형적인 원형극장 현재의 라오디게아는 없고 여러번의 지진으로 땅속에 묻혀진 도시다. 이곳의 교회터라고 보는 장소도 언제 어떤 교회터인지도 잘 모른다.
이곳에는 현재 로마식 야외 운동장과 원형 극장 터가 발견 되었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