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Mark)


1. 최초로 기록된 복음서

마가 복음 662절 이 가운데 609절이 마태복음에(95%), 357절이 누가복음에(65%)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두 복음서중 어느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는 마가복음본문은 30절 뿐이다. 복음서 전반에 걸친 사건의 일반적인 순서가 마가복음의 순서이다. 가장 짧은 복음서이다.

2. 기록시기

이는 구체적으로 언제 기록되었느냐하는 저작 연대를 정확히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이본문이 어느 시기에 즉 어떤 역사적 배경 가운데서 기록되었는가를 알아내는 일이다. 유다인들이 로마에 대항하여 사움을 일으킨 유대전쟁(the Jewish War) 이후인 주후 7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다. 마가복음을 고난의 문학이라고도 한다. 70년경의 기독교인들이 고난을 당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필요하고 적절 하다가 생각되는 교훈을 우해 예수의 수난에 관해 전해지는 이야기들 중에서 일부를 골라 자료로 삼아 자기 시대 기독교인들을 위한 설교를 제시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고난당하는 교회, 고난당하는 교인들에게 주어진 설교였다.

3. 이적의 복음

박해와 고난의 시기에 기록되었기에 수난설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막중하며, 이에 못지않게 이적 이야기가 폭넓게 이야기 되고 있다(200여절, 약 삼분지일에 해당됨). 이적 이야기는 1장에서 시작하여 11장에서 거의 연속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이적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1:1)"을 기록하면서 특별히 예수를 기록했고, 하나님의 아들을 강조하려 했다. 하나님의 구원 능력에 의심을 가질지도 모르는 독자들에게 예수의 초자연적, 초인간적 능력을 수많은 이적들을 통하여 과시함으로써 죽음의 위협에 처해 있던 독자들에게 소망을 갖게 한다.

4. 마가의 구조

전반부(1-8 장)는 주로 이적이야기로 구성 -예수: 초인간적인 하나님의 아들
후반부(9-16장)는      수난이야기로 구성 -예수: 고난당하시는 하나님의 아들

  <전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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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강한 자  || 하늘 음성 너는 내아들	||예수의 신적 능력을 |
|에 대한 요한  || 1:11    	        ||입증하는 많은      |
|의 설교1:7,8  ||                       ||이적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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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들의 무지	||베새다  장님의   치료	||베드로의 신앙고백	|
|4:41,   6:52,	||8:22-26	||8:27-30	|
|7:18, 8: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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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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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고난에	|	| 하늘 음성 너는 내 아들||예수의 고난을 말해	|
|대한 예수의	|	| 9:7	||주는  거듭된  수난	|
|예언   8:31	|	|	||예고 9:31,10:33-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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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자들의 무지|	| 장님 바디매오의 치료	||백부장의 신앙고백	|
|9:32, 10:35-4|	|  10:46-51	|| 15: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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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는 갈릴리를 중심으로 일어났고, 후반부는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들이다. 갈릴리는 1)예수 그리스도의 고향이요, 2)예수 그리스도가 처음으로 제자들을 모집한 곳이요, 3) 활동 본거지이며, 4)많은 무리들로부터 환영받은 성공의 장소이다. 반면에 예루살렘은 1) 예수그리스도가 배척당하고 부인당하고 붙잡혀 심문당하고 처형당한 고난과 죽음의 장소이다. 부활후 처음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난 곳은 바로 갈릴리였다(14:28, 16:7)

* 수난예고

-1차 예고/8:31
제자들의 무지/8:33 베드로에게 "너는 사단이라"
제자직에 관한 설교/8:34-38 "제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

-2차 예고/9:31
제자들의 무지/9:33-34 제자들-누가 더 높으냐?
제자직에 관한 설교/9:35-37 "첫째가 되고자하면 맨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

-3차 예고/10:33-34
제자들의 무지/10:35-40 야고보와 요한이 하늘 영광의 자리 요구
제자직에 관한 설교/10:42-45 "크게 되려고 하면 남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고"

* 마가복음의 특징 - 이방 선교적 경향

초대 기독교는 유대인 중심의 신앙 공동체로 시작되어 발전하였다. 그런데 60년대 박해가 심해지면서 특히 예루살렘이 파괴되고 성전이 무너지면서 초대 기독교인들이 이방 땅으로 흩어지기 시작했다. 이방 땅에서 복음 증거하여 개종자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유대교와 갈등이 일어나면서 유대인 기독교인을 얻기가 힘들게 되었다. 기독교 복음의 이방화가 시작된 것이다. 악한 포도원 농부비유-막 12:9-11/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한 인물-이방인 백부장 15:39

* 마가복음의 기록자와 기록 장소

저자의 정체를 알아낼만한 근거 자료가 하나도 없다. 파피아스 감독의 말에 근거해서 베드로의 통역자였던 마가가 기록자로 인정해 왔다. 이 마가는 사도행전에 언급되는 요한 마가와 동일인물로 생각된다.골 4:10/행 12:25/행 15:37/벧전 5:13등에서 언급되는 요한 마가는 베드로와도 긴밀한 관계를 가졌으며, 동시에 바울과도 밀접했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견해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에 마가복음의 저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익명의 인물로 생각하고 있다. 기록 장소도 로마로 언급되기도 했으나 기록장소에 관해서도 확실한 결론은 없는 상태이다.

* 마가복음에 따른 예수의 생애

1)예수의 준비시대 /1;1-13
2)예수의 갈릴리 선교/1;14-6:6
3)예수의 이방 세계 선교/6:7-10:52
4)예루살렘의 일주간/11:1-15:47
5)예수의 부활/16:1-20
- 예루살렘에서의 일주간/11:1-15:47

제 1 일(일요일) 예루살렘 입성/11:1-11

제 2 일(월요일) 성전 안의 장삿군들을 내어쫓고 무화과 나무를 저주함/11:12-19

제 3 일(화요일) 제사장, 서기관, 장로, 사두개인들과의 여러가지 변론을 하시고 묵시적 예언(13장)을 하셨다. -13장을 소묵시라 함/11:20-13:37

제 4 일(수요일) 유월절 준비/14:1-11

제 5 일(목요일) 최후 만찬과 잡히심/14:53-15:47

제 6 일(금요일) 십자가에 죽으심/ 14:53-1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