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쿰란공동체의 의식주의(Ritualism)

구 절 : 막7:1-23
    A.쿰란 문서에서의 삶의 정황

        이 쿰란 문서들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들을 "새 계약  공동체"
로 남은자인 참 이스라엘로 여긴 것이다.   쿰란 공동체는 자신들이 진정한
이스라엘임을 주장하고 제사장과 레위인들 그리고 12지파를 대표하는  평신
도 조직을 갖추었는데 오직 성인들만이 공동체에 속할수  있었다.   필로와
요세푸스이 의하면 이 계약 공동체의 가장 큰특징은 재산의 공동소유와  영
원한 새 계약 공동체로서 공동식사와 공동의식인 정결례를 나타난다.

    그들의 일상 생활은 토라와 종단의 전승들에 따라 정해졌는데   모세를
존중했으며 그를 모독하는 자는 사형에 처하였다.  그들은  특별히  안식일
준수에 있어서 주도면밀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의  대
표로서 율법에 대한 충성심이 새시대를 이끄는 힘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
다.  이들의 경건의 모습은 여러 특징들 즉 떠오르는 태양에 대한 기도, 그
들의 예전적인 정결례, 흰옷입음, 장방형 식탁에서의 금주와 침묵,  머리에
기름 붓는 것에 대한 반대 ,변을 볼 때의 정숙함등 으로 그들의 의식주의적
특징들이다.

    또한 그들은 성전에서 희생제사를 드리지 않았는데 그들이 자체의 정결
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성전에서 사악한 제사장에 의해
배제되었기에 다른 장소에서 하나님을 예배할 때에 동물 희생제사를 드림으
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도록 정결례를 행함으로서 경건하게
보이게 하였다.   그들은 매식사 때마다 식전에 찬물로 목욕하도록 되어 있
었다. 이러한 정결의식후에 은밀한 밤에 모여 의식을 진행하고 공동체 식사
를 위해 줄지어 간다.

    B.쿰란 공동체의 의식주의 형태

      1.정결례

          쿰란문서는 구성원들이 매일 목욕하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스스로
정결례를 행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CD문서 X.11-13 "On purification by
water"과 공동체 "Rule"은 계약 구성원들의 정결례와 세례에  대해  여러번
언급하고 있다.

    첫째 이 공동체 [규칙]V권13-14절에서 "악한자들은 거룩한 사람들의 정
결을 행하기 위해 물로 들어가지 말라. 사람은 악한 마음을 회개했을  때에
만 정결하기 때문이다"고 한다.

    둘째 VI권 16-17에서는 공동체 가입 첫해에 정결례를 행하는 것은 인정
받지 못하였다고 특징지운다.

    세째 III권4-9절에서는 폭도가 행하는 세례는 효과가 없고 성령이 정결
례에 관여한다고 한다.

    위의 구절들은 모두 "물로서 정결례"의 합법성과 필요성을 긍정하고 있
는 언급이다. 그런데 정결례는 사람의 영이 하나님에게 돌이킬 때에만 육체
를 정결케하는 의식이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물질주의와 신비적 해
석을 경고한다.  그러한 쿰란의 교훈은 쿰란 종파가  본질적으로  세례자의
종파였음을 의미한다.

      2. 공동식사

        쿰란에서는 공동식사가 새계약 공동체로서의 자의식에서  행했는데
그들이 정결례를 행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참여할 수 없는 매일의 거룩한 의
식이었다. 공동체의 형제들이 식사하는 장소는 거룩한 성소이었기에 부정한
자는 접근이 금지되었다.  이 식사때 한제사장이 식사를 관장하고 식사  전
후에 기도하였는데 기도전에 음식을 맛보는 것조차 금지되었다.   이런의미
에서 쿰란의 식사는 성찬 즉 종단의 거룩한 의식으로이 거룩한 식사에는 공
인된 형제만이 참여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쿰란 문서에 나타난 공동식사 규칙은 종단의 의식주의의 성격
뿐만 아니라 그들의 예전적 본질을 나타낸다. 이 예전에서  그들은  식사때
마실 포도주와 함께 식탁을 차리었고 제사장은 빵과 포도주의 축복을  위해
손을 뻗친다.

    C.쿰란문서에서의 정결 규칙

        쿰란 문서에서 정결의 규칙은 대표적으로 CD문서의 [물로서 정결에
관하여]부분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더러운 물에서 목욕하거나 너무 작은 양의 물에서 목욕하지 말라.  더
러운 물로 욕조를 씻지마라. 바위로 된 어떤 수영장도 사람을 완전히  잠기
게 할 만큼 물을 충분히 채워라. 만약 부정한 사람이 욕조를 만졌다면 그는
욕조안의 물을 부정케 한 것같이 수영장의 물을 부정케 한다"

    이와같이 쿰란에서는 의식주의적인 목욕이 성행했다. 쿰란문서에  나타
난 그들의 정결 의식은 세분화될 수 있지만 세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쿰란 공동체에서는 부정한 것들을 금지하는 의식주의가  강조된
다. 그들은기름을 부정한 것으로 여겨 기름을 발랐을 때  반드시  정결례를
행하도록 되어 있다. 음식문제에서는 정결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들에  대한
구분과 교훈들을 언급하고 입교 후보자들은 공동체의 규칙에 내적으로 완전
일치가 되지 않았기에 함께 음식을 나누지 않았다.

    둘째로 쿰란의 정결법은 다른 유대인들 보다 아주  어격하게  실행되었
다. 그들은 낮선 사람과의 접촉후에 뿐만 아니라 연장자가 젊은 형제와  접
촉했을 때에도 씻지 않으면 안되었다.

    세째로 쿰란인들은 주둔지의 정결을 말하는데 용변을 볼때도 부정에 관
해 미리 주의할 것을 요구한다. 이 규칙들은 신명기23:12-14에서 용변을 볼
때 처소밖으로 나가 구덩이를 파야 한다는 기록에서 유래한다. 그래서 그들
은 신명기 율법에 특히 세심하였다.

    결론적으로 쿰란공동체에서는 정결에 관한 관심이 지대하였고 공동체의
삶을 이어가는 기본적인 규칙으로서 정결의식은 공동체 보존의 근간이 되었
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수많은 정결 규칙을 정해  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