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공동체 ( 1 서론 )

구 절 : 막7:1-23
I. 서     론

      최근의 신학자들 사이에는 예수 사상의 근원을 찾는데  몰두하는  데
사해근처의 쿰란 공동체의 발견으로 직접적인 관계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기독교는 사해 근처의 쿰란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는 주장을  하게
되었다.  예루살렘 교회의 제도나 의식들은 쿰란 공동체의 것들과 많은  공
통점을 갖고 있어 초대교회의 시작이 쿰란의 직접 영향을 받았다거나  혹은
그 종파로 부터 떠나온 사람들이 중심이 된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되기도 하
였다.

    그리고 예수의 생애와 사상이 쿰란의 삶의 정황과  사상을  반영한다고
하여 예수와 쿰란 공동체 사이의 강한 관련성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즉  예
수께서 당시의 광야사회의 쿰란 공동체로 부터 영향을 받지 않았는가? 그러
나 여러번에 걸친 유대광야의 발견물들을 통해 에센파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나 쿰란 공동체의 사상적 특징을 연구해 볼수록 예수사상과의 많은
간격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하여 필자는 먼저 쿰란 공동체의 기원적 특징들을  고전  작품들에
언급된 에센파와 쿰란문서 사이의 사상적 유사성을 찾고 둘째로 쿰란공동체
의 의식주의에 관하여 쿰란 문서에 나타난 모습들을 연구하고 세째로  예수
와 쿰란사이의 비교를 위해 쿰란과 세례요한의 관계와 세례요한과 예수사상
의 차이점을 간략히 언급하고 네째로 쿰란 공동체의 의식주의적 사상의  특
징인 음식규례와 정결례에 관한 예수의 반-의식주의 사상을 연구하고자  한
다. 이를 위해 필자는 막7:1-23을 중심으로 예수사상의 독특성을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