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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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빌라도에게 넘기다(막 15:1; 눅 23:1-2; 요 18:28-32)

(마 27:1)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마 27:2)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유다가 목매어 죽다(행 1:18-19)

(마 27:3) ○그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마 27:4) 이르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마 27: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마 27:6) 대제사장들이 그 은을 거두며 이르되 이것은 핏값이라 성전고에 넣어 둠이 옳지 않다 하고
(마 27:7) 의논한 후 이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
(마 27:8)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 밭을 피밭이라 일컫느니라 행1:19
(마 27:9)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나니 일렀으되 ㄱ)그들이 그 가격 매겨진 자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가격 매긴 자의 가격 곧 은 삼십을 가지고 슥11:12
(마 27:10) 토기장이의 밭 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십자가에 못 박히게 예수를 넘기다(막 15:2-15; 눅 23:3-5, 13-25; 요 18:33-19:16)

(마 27: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마 27: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마 27: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그들이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언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마 27:14)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크게 놀라워하더라
(마 27:15) 명절이 되면 총독이 무리의 청원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마 27:16) 그 때에 바라바라 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는데
(마 27: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1)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마 27:18) 이는 그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더라
(마 27: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마 27: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죽이자 하게 하였더니
(마 27:21) 총독이 대답하여 이르되 둘 중의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바라바로소이다
(마 27: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마 27: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이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마 27: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2)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마 27: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마 27:26) 이에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군병들이 예수를 희롱하다(막 15:16-20; 요 19:2-3)

(마 27:27) ○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막15:16, 요19:2
(마 27:28)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시69:19, 사53:3
(마 27:29)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마 27:30)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마 27:31)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막 15:21-32; 눅 23:26-43; 요 19:17-27)

(마 27:32)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눅23:26
(마 27:33)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마 27:34) 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하지 아니하시더라
(마 27:35)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시22:18
(마 27:36) 거기 앉아 지키더라
(마 27:37)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막15:26, 눅23:38, 요19:19
(마 27:38) 이 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마 27:39)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마 27:40) 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마 27:41)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이르되
(마 27:42)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마 27:43)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시22:8, 눅23:39, 막15:32
(마 27:44)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영혼이 떠나시다(막 15:33-41; 눅 23:44-49; 요 19:28-30)

(마 27:45) ○제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되더니
(마 27:46)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ㄴ)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시22:1
(마 27:47) 거기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마 27:48) 그 중의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면을 가져다가 신 포도주에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거늘
(마 27:49) 그 남은 사람들이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구원하나 보자 하더라3) 어떤 사본에, 49절 끝에 요 19:34와 같은 말이 있음
(마 27:50)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니라
(마 27: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마 27:52)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마 27:53) 예수의 부활 후에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
(마 27:54)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마 27:55)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눅8:3
(마 27:56) 그 중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요셉이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 두다(막 15:42-47; 눅 23:50-56; 요 19:38-42)

(마 27:57)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마 27: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주라 명령하거늘 행16:33
(마 27:59)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깨끗한 세마포로 싸서
(마 27:60)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사53:9
(마 27:61)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경비병이 무덤을 지키다

(마 27: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행4:27
(마 27: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마 27: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마 27: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행5:39
(마 27: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1. 어떤 사본에, 바라바라 하는 예수냐 2. 어떤 사본에, 이 옳은 사람의
슥11:12, 13 ㄴ 시22:1

27:1-2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
1절 의논하고 sumbouvlion(쉼블리온)은 "서로 결의하다, 심의하여 통과시키다"는 의미로 예수에 대한 사형 선고가 합법화를 띠는 것을 말한다.
빌라도에게 넘겨진 예수의 죄목은 앞장에서 이들이 모의한 "성전 모독죄"였다.

27:3-10 유다가 자결함
유다는 산헤드린 공회의에 예수를 넘겨주고 받은 돈을 다시 돌려주려고 했다. 그러나 이미 너무 때가 늦었다. 이들은 그 돈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유다는 예수가 아무런 죄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유다는 그 돈을 성전 마루바닥에 내던지고 물러가서 스스로 묵매어 죽었다.
사람들은 이 돈으로 본래 토기장이의 밭으로 알려졌으나 후에 피밭으로 알려진 밭을 사서 예루살렘에서 죽게되는 이방인들의 묘지를 삼았다는 것이다(렘32:7-9, 슥11:12-13). 사도행전 1:18-19에서 유다 죽음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라.

27:11-26 빌라도의 심문과 사형 선고
"본디오"라는 말은 헬라어로서 Pontivou(폰티우스)라는 말에서 나온 단어인데 '다섯 번째'라는 뜻이다. 이는 다섯 번째 유대인 지역의 총독 빌라도라는 뜻이다. 그는 주후 26세에 총독이 되어서 36년에 결국 그도 자살하고 만다. 종교적으로 헌금한 돈을 유용한 일로 유대인들이 데모를 하게되고 그는 자기 군대로 무차별적으로 사람들을 죽였다. 그 원성이 로마 황제에까지 들려서 그는 남 프랑스로 유배를 떠난다. 그곳에서 나날을 보내다가 주후 36년에 자살했다.
본문은 예수님을 심판하는 빌라도의 장면이다. 우리는 오늘 이 본문을 대하면서 이사야53장에서 예수님은 아무런 강포를 행하시지 않은 분이시지만 도살장에 끌려간 양과 같다고 한 것을 기억나게 한다.
그는 예수님을 심문한 결과 아무런 죄를 발견하지 못한다(마27:14). 한 마디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심히 기이히 여기고 그는 마음에 놀랐다. 죄인으로 정죄 받아서 예수님은 빌라도에게 서 있지만, 실은 예수님의 그 신적인 위엄 앞에 빌라도가 내심 두려워하면서 떨었다. 그는 예수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라고 물었고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셨다.
그는 이미 예수께서 아무 죄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아내도 예수에 대하여 아무 것도 상관하지 말라고 했다. 그래서 빌라도는 군중들에게 물었다.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명절이 되면 죄수 가운데 한 사람을 놓아주는 전례가 있었기 때문에 이 질문을 한 것이다. 그는 예수님을 놓으려고 애를 많이 쓴 것 같지만 결국은 24절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는 말로 자신은 이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회피했다.
25절 백성이 다 lao;"(라오스)는 "유대민족"을 가리킨다.
이 저주를 주후 70년 예루살렘 성이 함락될 때에 110만 명이 죽었고 지금까지 유대민족은 그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27:27-31 희롱과 수욕을 당하심
이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형벌을 받으시게 된다. 본문은 이제 십자가 처형을 위한 예비적인 형벌로서 당하시는 고난과 모욕이다.
27절 관정 praitwvrion(브라이도리움) 이것은 헤롯 대제가 지은 궁전을 가리키며 이 때에는 유월절과 같은 특별한 기회에 로마 총독이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에 올라와 머물 동안 그의 관저로 사용되었다.

27:32-44 십자가에 못 박히심
십자가를 지고 가시면서 넘어지고 엎으러 져서(이미 많은 채찍으로 육체적인 힘에 한계가 있으셨다) 골고다 언덕까지 가시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힘이 센 구레네 시몬에게 억지로 지게하고 빨리 골고다까지 간 것이다.
37절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이들은 예수를 조롱하는 조로 이 폐를 붙인 것이다.
42절 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저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한말은 사단이 그를 광야에서 시험할 때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마4:6)고 한 것과 같은 의미로 전달된다. 십자가상의 마지막까지 사단은 군중들을 통해서 그에게 시험하고 계신 것이다.

27:45-56 십자가에 달리심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뉘우고 양손바닥과 양발을 한곳에 모우고 그 위에 녹슨 대못을 박았다. 그 못은 잘 못하여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박히는 못이 아니었다. 내가 알고, 내가 보는 가운데 박히는 무섭고 두려운 못이었다. 십자가의 길은 이렇게 양손과 양발에 대못이 박히는 고통의 길이었다.
예수님은 제3시(아침9시)에 십자가에 못박혔다(막15:25). 그리고는 제6시(낮12시)가 되어서, 온 땅에 어둠이 임하기 시작했다(마27:45). 한 낮에 갑자기 빛이 사라지고 땅이 캄캄해 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는 제9시(오후3시)가 되어서는 예수님은 돌아가셨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6시간 동안 고통을 당하신 것이다.
51절 휘장 katapevtasma(카타메타스마)지성소와 성소사이에 있던 휘장을 말한다. 이 휘장 뒤에는 지성소가 있었는데 이곳은 대 제사장이 일년에 한번 백성들의 죄를 대신 사하기 위해서 제사를 드리러 들어가는 곳이었다. 이 지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버렸다. 이것은 사람들에 의해서 찢어진 것이면 아래로부터 찢어져야 하는데 하나님께서 찢으신 것이기에 위로부터 찢어졌다. 또한 이 휘장은 양의 가죽과 같은 두꺼운 것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으로 오늘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얇은 천이 아니다.
55절은 갈릴리에서부터 좇아 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라고 기록했는데 사실은 다른 제자들도 거의 갈릴리 출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예수의 십자가형 앞에 제자들(남자)은 없었다. 한 사람이 남아있었지만 세 복음서 기자들은 그에 대해서도 침묵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마태 자신이 제자들을 의도적으로 혹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7:57-66 무덤에 장사되심
예수를 좇던 사람들이 모두 흩어진 상태에서 감히 참형으로 죽은 예수의 시체에 관심이 있을리 없었다. 그러나 유대의 높은 지위에 있던 아리마대 요셉이 당당하게 빌라도 앞에 나아가 예수의 시체를 요구한 것은 요셉의 마음이 결정되었고 확고했기 때문입니다.
예수의 죽음으로 일어났던 여러 가지 상황을 통하여 분명히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를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57절 저물었을 때에 안식일이 그 날 초저녁(eveninrg)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안식일을 범하지 않고 장사 지내기 위해서는 요셉이 어둘 때가 아니라 해지기 전에 왔다는 점이다. 예수께서는 밤이 되기 전에 무덤에 안치되어 했다. 예수의 사망과 안식일 사이에는 3시간의 여유가 있었다. 요한요셉 말고도 니고데모의 이름도 기록하고 있는데 요셉이 주동이 되고 니고데모는 돕고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59절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세 복음서 기자들은 장례사건을 아주 간결하게 적고 있다. 곧 향유 문제는 요한만이 언급하고 있고 다른 복음서 기자들은 요셉이 깨끗한 세마포를 구입했다는 말만 기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무덤을 예수께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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