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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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다

(요 11: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요 11: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요 11: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요 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요 11: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1)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요 11: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요10:40
(요 11: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요 11: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요10:31
(요 11: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시119:130, 잠6:23
(요 11: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요 11: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요 11: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요 11: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요 11: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요 11: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요 11: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요 11:17)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요 11:18)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 리쯤 되매
(요 11:19)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요 11:20)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요 11:21)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요 11: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요 11: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요11:25
(요 11:2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단12:2, 행24:15
(요 11: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 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11: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요 11:28)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요 11:29)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요 11:30)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요 11:3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요 11:32) 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요 11:3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요 11:3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요 11: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요 11: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요 11: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요9:7
(요 11: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마27:60, 눅24:2
(요 11: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요 11: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요 11: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요 11: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12:30
(요 11: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요 11: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다(마 26:1-5; 막 14:1-2; 눅 22:1-2)

(요 11: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요12:11
(요 11:46)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
(요 11:47)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2)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눅16:31, 막14:1
(요 11: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요 11:49)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요 11: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요18:14, 요19:12
(요 11:5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요 11: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갈3:28
(요 11:5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요7:1
(요 11:54)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거기를 떠나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거기 머무르시니라 대하13:19
(요 11:55)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요2:13, 요5:1, 요6:4
(요 11:56) 그들이 예수를 찾으며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그가 명절에 오지 아니하겠느냐 하니 요7:11
(요 11:57) 이는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신고하여 잡게 하라 명령하였음이러라

1. 형제 2. 혹 이적

11:1-44 나사로를 살리심
나사로의 이야기는 본 장과 12정에만 나타나며 유대 권력자들로부터 예수께 대한 결정적 조치를 취하게 만든 사전으로 관찰되고 있다. 또한 이 사건은 그 어떤 일보다 명확하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를 드러내는 '표적'(sign)이기도 하다.
나사로 이외에도 이미 다른 복음서에서 죽은 자를 살리신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야이로의 딸(막5:22-43)과 나인 성에서 한 과부의 아들(눅7:11-17)을 살리신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경우 죽은지 얼마 안되어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기절'한 상태였다고 생각할 수 있는 소지가 있었다. 그러나 나사로는 무덤에 있은지 이미 나흘이라(17절)는 진술은 그가 죽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그 시체는 썩어가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부활에 대한 더 확신을 만들어준 사건이다. 예수께서는 이 사건을 통해서 부활이요 생명(25절)으로서 자신을 확실히 나타내셨다.
마르다마리아 그리고 나사로에 대한 사랑이 없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친구 나사로의 와병 소식을 듣고도 자신이 계셨던 곳에서 이틀을 더 머물고 계셨다. 예수께서 그가 죽기를 기다리고 계셨던 것은 아니지만 인간은 육체적으로 모두 죽게되어 있다. 그리고 이제 그를 통해서 육체적 부활에 대해서도 그 증표가 되게 하셨다.
명백한 부패의 상태에서 부패하지 않은 상태로 들어올릴 권세가 있음을 안다면 그를 생명을 주시는 로 믿는 그들의 신앙은 한층 발전했을 것이다. 그러나 제자들은 유대로 되돌아 감으로써 그들의 선생이 당하게될 상황 밖에는 생각할 수 없었다. 그래서 도마는 비통한 충정의 발언으로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로 가자(16절)고 외친 것이다.
마르다가 예수께서 베다니를 향해 오시는 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마중 나가면서 한 말이 '만일 예수께서 자기 오라버니의 와병의 위기 현장에 계셨더라면 그가 결코 죽지 않았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망이 큰 만큼 기대도 확신에 있었다(22절). 예수께서는 그녀를 불러 다시 살리고자 하는 확신으로 그녀를 위로하셨다. 예수께서는 내가 곧 부활이라(25절)고 말씀하심으로 마르다의 그릇된 믿음을 바로 잡아 주셨다.
마리아는 자신을 예수께서 찾으신다는 소리를 듣고 예수께 달려간다. 그는 심령에 통분히 여기시고(33절) 계셨다. 이 슬픔 속에는 분노와 어울려 노여움도 포함되어 있다. 사별의 슬픔에 잡힌 자매의 마음은 예수께 대한 도전이 아닐 수 없었는데, 그들의 이런 모습을 꾸중만 하신 것이 아니라 예수 자신도 비통함에 잡히신 것이다. 우리는 이 죽음의 결과가 우연이 아닌 사단이 우리를 그리로 몰아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바울고전15:26에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라고 부르는 것에서 사망의 쇠사슬을 가히 상상할 수 있다.
예수님은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고도 남음이 있는데 '빛이 있으라'하시는 창조적 말씀처럼 나사로야 일어나라고 명령하신다. 이것은 하나님 아버지께 받은 예수께만 존재할 수 있는 창조적 말씀의 능력을 보여주고 계신 것이다. 이 말씀에 사망의 권세도 계속해서 나사로를 붙잡아 놀 수는 없었다.
44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11:45-53 예수를 죽이려는 음모
45-47절 예수께서 기적을 일으키셨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반응은 항상 두 부류로 나타나는데, 믿고 나아오는 무리와 예수를 적대시하는 무리가 생겨난다. 이 사건은 상당히 중요한 사건으로 인식되어 예수의 하신 일을 고해 받침으로 산헤드린공의회(요3:1)를 소집하였다. 이 사람들은 이 사건의 진실을 믿은 것이 아니라 예수께서 어떤 기교로 사람들을 미혹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48절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고 생각한 것으로 보아 이들은 예수를 가만히 내버려두다가는 자신들에게 있는 약간의 권한마저 모두 빼앗길까 염려하고 있었다. 땅은 이미 빼앗긴 것이나 다름없는 상태에 있었고 민족을 빼앗아 간다는 것은 현재 산헤드린공의회에 주어진 권한마저 로마인들에게 빼앗길 구실을 마련해 준다는 것이다. 이렇듯 이들은 예수의 행하신 기적에 대해서도 믿음으로 바라본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위치에만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다.

49절 그 해는 문자 적으로 해석하면 대제사장직이 '단임제'라는 결론이 된다. 그러나 대제사장직은 '종신제'였다. 요한이 이것을 모르고 기록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18:13에서도 "그 해"라고 기록함으로 요한은 대제사장의 임기를 말하는 것이 아닌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시게된 그 운명의 해를 말하고 있다.

50-53절 인간적으로 가야바가 우유부단하여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고 중얼거리고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것보다는 이 말은 가야바의 입술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시는 일을 말하게 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물론 가야바는 예수께서 죽어야 하실 것에 대해서 말했다. 하지만 결론은 많은 사람을 위해서 죽어야 하는 것을 말하게 하심으로 대속의 역사를 증거 하게 하신 것이다. 산헤드린공의회는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예수를 죽이고자 음모를 계획하고 있었다.

11:54-57 예수를 찾는 유대인들
54절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유대인의 유월절을 강조함으로 본서의 독자들이 유대인이 아닌 헬라어를 사용하는 이방인임을 암시한다. 예수님의 사역의 기간을 3년으로 추청하는 제일 중요한 것으로 요한복음에 나타난 유월절이 세 번이라는 것이다(요2:13, 요6:4). 이 본문이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유월절이다.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모여들었다.
예루살렘에 모인 많은 유대인들의 관심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오실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예수의 말씀을 듣고자 함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에게 고발하기 위함이었다. 산헤드린공의회원인 이들이 얼마나 예수를 잡고자 혈안이 되어있지를 보여주고 있다. 유월절이 되어서 자신들에게 내려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고 절기를 준비하기보다는 예수를 잡고자하는 데만 마음이 있었다.

본 장을 통해서 예수님의 공생애가 마무리된다. 마리아의 기름부음으로 죽음에 대한 준비, 화려한 예루살렘 입성, 죽음의 예고로 결론을 맺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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