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서 (판관기-공동번역성경) JUDGES 이해


-사사기는 이스라엘을 통치하고 구원한 12 사사의역사 기록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우상 숭배의 죄에 대한 징벌을 보여준다.
-가나안 정복 후 여호수아가 죽은 후부터 사무엘, 즉 왕의 제도가 이룩될 때까지(B.C. 1367-1025; 약 342년간) 역사이며, 이 시기를 이스라엘의 최고의 암흑시대이다.
-민수기가 40여년의 광야에서 방황한 이스라엘을 기록한 비극의 역사서라고 볼 때에 사사기는 긴 세월 동안의 실패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기록시기 : 왕정 초기(사울 왕의 즉위 직후, B.C. 1051년)부터 예루살렘이 다윗에 의해 정복되기 전(B.C. 1004년)에

* 기록목적 : 이스라엘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언약의 백성으로 다른 민족과의 동맹,언약, 국제결혼등을 멀리할 것을 명령받았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다.
"반역(배신) - 징계(곤욕) - 회개 - 안정(구원)"

* 삿2:1-10 신앙전통의 유실

핵심구절-10절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의 이방 문화의 영향을 받는 한편, 조상의 신앙의 전통을 잃게 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이방 문화의 영향/ 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의 죄악된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기를 원했다.그러나 이 신앙자세를 잃게되자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리스도인된 우리도 이 세대를 본받지 말아야 합니다.-롬 12:2 우리는 처음부터 확고한 자세를 가져야만 합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있다. 흔들리지 말자.

2) 신앙전통의 유실/6-10
여호수아나 당대의 사람들이 있을 때에는 그런대로 하나님을 섬겼다. 직접 출애굽의 과정을 지켜본 자들이기에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살아 있었다. 그러나 다음 세대는 이 생생한 신앙 체험이 없었으므로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하나님을 체험한 생생함이 전달되어야 한다. 이것을 전해주는 신앙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 삿2:11-23 이스라엘 자손의 죄악

-가나안에 도착한 이후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 우상을 섬기는 죄를 범했으므로 재앙을 당했습니다.

3)우상을 섬김(11-15)
출애굽의 역사를 체험하지 못한 세대의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들을 섬기기 시작했다. 하나님은 과거 역사의 하나님으로만 여기고, 주위에 있는 이방 사람들이 섬기는 우상이 더 실제적이고, 실감나게 느꼈다. 이같은 이스라엘의 태도에 진노하시고, 사방의 대적들에게 고난을 당하도록 하셨다. 이론적으로는 하나님을 믿고,예수님의 구원을 알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세상 가치관을 그대로 따라가는 그리스도인의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4)사사에게 불순종(16-23)
범죄한 이스라엘 자손을 회복하려고 사사를 보내셨다. 사사에게 불순종할 때는 죄악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예수는 영원한 사사가 된다. 그분에게 순종하고, 생각을 그분의 뜻에 맞출 때(고후 10:5) 밝은 내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