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개(Haggai)


1. 명칭

파사의 고레스왕이 주전 539년에 바벨론을 정복하여 파사제국에 통합하고 정복한 모든 민족에게는 회유 정책을 썼다.
그리하여 그들의 고유의 종교를 믿는것과 고국에 돌아가는 것을 허락 하였다.
이 정책은 곧 이스라엘 민족에게도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그리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갔던 자들이 큰 희망을 안고 돌아왔다.
그러나 어려 움이 많았다.
15년간이나 성전 재건을 힘썼으나 결과는 실망적이었다.
바로 이러한 때에 즉 다리오왕 제2년(520년)에 두 위대한 예언자가 나타났다.
바로 학개와 스가랴이다.
에스라서에 의하면(스5:1, 스6:14)이 두 예언자의 활동의 결과로 유대인들은 성전을 재건하고 번영하였다.
학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길이 없다.
짐작컨대 포로시기에 바벨론에서 출생하여 살다가 팔레스틴으로 귀환한 사람인것 같다.
만일 이 가정이 옳다면 그는 바벨론에 있을 때 다니엘과 아는 사이였을 것이다.

2. 내용과 주요사상

본서의 메시지의 중심은 성전 재건이다.
학개는 백성들에게 성전을 수리할것을 권고 하면서 그 재건이 완성되는 날 메시야 시대가 온다고 주장 하였다.
그러기 때문에 다른 예언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점들 즉 불의와 죄에 대한 공격이나 꾸중 또는 도덕적 종교적 생활의 충성에 대한 교훈 또 의로운 사회 생활에 관한 명령등이 본서에는 없다.
그림설명 / 성전을 재건하는 일꾼들 : 학개가 여호와의 명을 의지하여 백성에게 성전개 전을 고하지 그들이 하나님의 전 역사를 13세기. 부르쥐대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
학개는 오직 성전 건축을 위해서만 책망하고(
학1:1-11)격려도 한다(학2:1-9).본서에 영적 메시지가 약한 것을 혹평하는 학자도 있지만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정치적으로 미약한 백성들을 격려하여 성전을 재건하고 그런 연후에 백성을 영적으로 부흥시키고 민족적 단결과 결속을 꾀하며 선민의 긍지를 가지고 살게 하려고한 본서의 내용은 매우 귀중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서는 하나님만이 유일한 희망이요 힘의 원천임을 밝히며 그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촛점을 성전 건축에 둔 것이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성전 건축을 위한 호소               학1:1-15
 1) 시기 상조론과 학개의 답변         학1:1-11
 2) 백성들의 반응                     학1:12-15
2. 성전의 영광                        학2:1-9
3. 거룩한 것과 부정한 것              학2:10-14
4. 좋은 시대에 대한 약속              학2:15-19
5. 여호와의 종 스룹바벨               학2:20-23

4. 내용 분해(소분류)

○학1:1 성전 재건의 명령 학1:1 성전에 대한 백성들의 자세 학1:7 성전에 무관심하여 나타난 결과 학1:12 백성들이 성전재건 ○학2:1 이스라엘에 임할 축복 약속 학2:1 새 성전의 영광 학2:10 성전 건축이 갖는 의미 학2:20 하나님의 신임을 받는 스룹바벨